Viewport에 생성한 오브젝트를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3ds max 에서 생성 한 오브젝트를 조작 하는 방법은 Move, Rotate, Scale이 있습니다.
3ds max 오브젝트 이동하기 Move
3ds max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클릭해주면 오브젝트가 활성화됩니다.
클릭 후 상단의 UI중 십자가모양의 화살표(첫번째 이미지 참고)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 W) 를 누르면 오브젝트에 화살표 모양의 기즈모(gizmo)가 생성됩니다.
*기즈모의 크기는 키보드 +,- 버튼으로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1. 기즈모 x,y,z 화살표 직선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면 노란색으로 방향이 활성화 되고 커서가 Move아이콘처럼 십자가로 변합니다
축마다 축의 방향이 나타나 있기도하지만 빨간색은 x축, 초록색은 y축, 파랑색은 z축을 표현합니다.
z축 활성화
이미지처럼 변했을 때 클릭하고 움직이면 선택한 축의 방향으로 물체가 이동됩니다.
2. 기즈모의 화살표 사이 사각형 위에 커서를 올리면 2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z축과 x축 사이의 사각형을 선택한다면 z,x축을 동시에 움직일 수 있겠죠
(x축과 y)(y축과 z) 사이 사각형도 비슷한 기능입니다.
3. 마지막으로 가운데 있는 정사각형을 클릭하면 Viewport를 기준으로 움직입니다.
(Screen View Control : 활성화되어 있는 뷰를 중심으로 조작)은 조금 복잡한 개념이고 초보자가 다루기는 복잡합니다.
‘가운데 정사각형을 클릭하고 Move는 안하는게 좋다’ 라고 알아만 둡시다.
3ds max 오브젝트 회전하기 Rotate
마찬가지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상단 UI중 회전하는 화살표(첫번째 이미지 참고)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 E)를 누르면 오브젝트에 원형의 기즈모(gizmo)가 생성됩니다.
1. 기즈모의 원형 중 빨간색은 x축, 초록색은 y축, 파랑색은 z축이고 물체를 회전 시킬 수 있습니다.
*로테이트 (Rotate)의 기준점은 물체의 피봇 (Pivot)인데 기즈모가 활성화된 위치라고 알아둡시다.
2. 외각에 있는 원형도 Screen View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기능인데 이 또한 아직은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3ds max 오브젝트 크기 조절 Scale
스케일 조절은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상단 UI중 박스가 커지는 모양의 아이콘(첫번째 이미지 참고)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 R)을 누르면 오브젝트에 삼각형의 기즈모(gizmo)가 생성됩니다.
*스케일 (Scale)의 기준점은 물체의 피봇 (Pivot)인데 기즈모가 활성화된 위치라고 알아둡시다.
1. 기즈모의 삼각형중 끝으로 튀어나와있는 직선을 선택하면 선택한 축으로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2. 이미지처럼 (y,z),(x,z),(x,y) 사이의 기다란 박스를 선택하면 활성화된 방향으로 동시에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가운데 삼각형으로 (x,y,z) 모든 축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스케일의 경우 R키를 누를때마다 상단의 UI 아이콘모양이 바뀝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3가지 기능이 순서대로 바뀌는 건데 3번째에 있는 아이콘을 활성화하면
오브젝트가 부피를 유지하며 크기를 조절하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크기 조절이 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여서 부피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면 디폴트(첫번째) 아이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ds max 오브젝트 조작 단축키
- 무브 기즈모 활성화 : W
- 로테이트 기즈모 활성화 : E
- 스케일 기즈모 활성화 :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