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점 안합쳐질 때 , Merge 안될 때!

블렌더 점 안합쳐질 때 (Blender Error 1)

끊어져 있는 면

위 이미지처럼 모델링이 깨지는데 Merge가 안되는 경우가 있죠?
보통은 면이 같은 방향을 안보고 있을 때의 경우가 많습니다.

 

면(Face)방향 확인하기

 

VeiwPort Overlays

면의 노말 방향을 확인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우측 상단에 ViewPort Overlays를 클릭하고 Face Orientation을 클릭하면
오브젝트 면이 빨간색, 파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혹시 안 바뀐다면 뷰포트모드를 솔리드로 바꿔주세요

 

파란면이 정방향(앞면), 빨간면이 역방향(뒷면)입니다. 다음으로 보고있는 모든 방향이 파란색이 되도록 해줍시다.

 

Normal 방향 수정하기

 

방향을 파란색으로 수정해주기 위해서는 뒤집혀있는 면(Face)를 선택하고 Normal (단축키 : Ctrl + N) 메뉴를 활성화해줍니다.

Normal 방향을 Flip(뒤집기) 해주면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정방향을 보게됩니다.

이렇게 방향을 바꿔주면 안붙던 면이 붙을 것입니다~

Merge 하기

 

버텍스를 합칠때는 Merge 메뉴(단축키 : M) 활성화하고, 기능에 맞게 합쳐줍시다!

 

  1. At Center : 선택한 버텍스를 정중앙에서 합칩니다
  2. At Cursor : 선택한 버텍스를 3D Cursor 기준으로 합칩니다
  3. Collapse : 선택한 버텍스를 합칩니다. (At Center는 선택된 버텍스들이 떨어져 있어도 중앙에서 합치지만 Collapse는 연결되어 있는 버텍스만 합칩니다)
  4. At First : 처음 선택한 버텍스를 기준으로 합칩니다
  5. At Last : 마지막에 선택한 버텍스를 기준으로 합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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