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Painter 화면 조작 방법

 

Substance Painter 화면 조작

 

 

섭스 화면 조작 방법

 

Substance Painter 화면 조작 또한 모든 3D 프로그램의 조작과 동일합니다. 다만 단축키만 다르게 지정 되어 있을 뿐이죠.
* Substance Painter에서 오브젝트를 이동하거나 회전하는 등의 오브젝트 조작 기능은 없답니다.

 

  • Pan – 화면의 이동 ( Move )
  • Orbit – 화면의 회전 ( Rotate )
  • Zoom – 화면의 크기 ( Scale )

Pan : 화면을 드래그합니다.  ( 단축키 : Alt + 마우스 휠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

Orbit : 화면을 회전시킵니다. ( 단축키 : Alt +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 )

Zoom : 화면을 줌인, 줌 아웃 합니다 ( 단축키 : Alt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 )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1. Orbit (Rotate) 회전을 하다가 (단축키 : Shift) 를 누르면 Front, Side ,Back 과 같은 고정뷰에 고정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Front나 Side같은 고정뷰가 3D 맥스나 블렌더와 다르게 보인다면, 시점 차이 때문입니다. 아래 섭스 화면 시점을 참고하세요)
  2. (단축키 : F)를 누르면 오브젝트에 포커스를 맞춰어 Viewport에 가득 채워줍니다.

 

섭스 2D/3D 뷰포트

 

Substance Painter 화면은 2D와 3D 뷰로 나눠 줄 수 있습니다.
*2D View 의 조작 방법은 3D View 조작법과 동일합니다. 

3D 뷰: 실시간으로 3D 모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D공간을 조작하여 텍스처링을 확인합니다.
2D 뷰 (UV 뷰): 모델의 UV맵과 동일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2D이미지를 조작하여 텍스처링을 확인합니다.
2d3d

상단에 있는 툴바에서 3D와 2D 뷰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고요

  1. 3D/2D : 3D와 2D를 분할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단축키 : F1)
  2. 3D only : 3D 화면만 보여줍니다. (단축키 : F2)
  3. 2D only : 2D 화면만 보여줍니다. (단축키 : F3)
  4. Swap 3D/2D : 3D와 2D를 변환합니다.
  5. Open 3D in window : 3D 뷰어를 새로운 윈도우창에 띄워줍니다.
  6. Open 2D in window : 2D 뷰어를 새로운 윈도우창에 띄워줍니다.

새로 윈도우창을 띄우는 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긴 합니다.

2d3dview3D/2D

 

섭스 화면 시점

 

perspective

다음으로 화면 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D 프로그램에선 공통적으로 화면을 보는 2가지의 시점이 있습니다.

  1. Orthographic(직각) View : 비현실적인 원근감이 없는 시점 (단축키 : F5)
  2. Perspective(원근) View : 카메라 혹은 눈으로 보는 시점 (단축키 : F6)

Orthographic(직각) View : 3D 공간을 평행한 뷰로 투영하여 원근감이 없는 화면입니다. 대표적으로 Front View, Side View, Top View 등 고정뷰가 있겠습니다.

Perspective(원근) View : 원근감이 없는 화면 3D 공간을 원근법에 따라 투영합니다. 물체가 멀리 있을수록 작아집니다. 실제 눈으로 볼 때와 비슷하게 물체를 볼 수 있습니다.

*최종 아웃풋은 보통 Camera View에 모델링을 노출시키기 때문에 Orthographic View와 함께 작업하더라도 마지막엔 Perspective View에서 모델링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DISPLAY SETTINGS

 

 

Substance Painter는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 워크플로우를 기반으로 하는 텍스처링 소프트웨어입니다.
PBR은 실제 빛과 물체의 물리적 속성을 기반으로 현실 같은 표현을 해주는 기법이고요

섭스는 환경맵 (HDRI) 을 통해 3D 공간에 실제와 같은 주변 환경을 조성해주어 현실적인 텍스처링을 표현합니다.
다음은 환경맵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Environment settings (환경 설정)은 뷰포트에서 사용되는 환경 맵과 관련된 옵션들을 관리합니다. 환경 설정에 대한 주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display settings

  1. Environment Map : 환경맵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환경맵에 따라 다른 가상 공간이 생기게 되지요
  2. Environment Opacity : 현재 적용되어 있는 환경맵의 투명도를 조절합니다. 100으로 설정하면 주변 환경이 뷰포트에 보입니다.
  3. Environment Blur : 적용되어 있는 환경맵을 흐릿하게 만듭니다. ( Blur는 단순히 뷰포트에서만 흐릿할뿐, 환경맵 자체에 적용되진 않습니다)
  4. Environment Rotation : 환경맵을 회전시킵니다. 빛의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opacity

 

 

환경 설정을 통해 환경맵을 제어 할 수 있으며 보통 오퍼시티를 꺼둔 상태로 작업하게 됩니다.
Environment Rotation은 자주 사용하는데요 보통 설정창에서 제어하기 보단 ( 단축키 : Shift +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 )로 사용합니다.

 

 

Substance Painter 화면 조작 단축키

 

 

  1. pan ( 화면 이동 ) : Alt + 마우스 휠 드래그
  2. orbit ( 화면 회전 ) : Alt + 마우스 왼쪽 드래그
  3. Zoom ( 화면 확대 ) : Alt +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
  4. 화면을 (Orbit) Rotate하다가 정확한 View에 고정시키기 : 회전 중 + Shift
  5. 3D/2D :  F1
  6. 3D only : F2
  7. 2D only : F3
  8. Orthographic(직각) View : F5
  9. Perspective(원근) View :F6
  10. 환경 맵 회전 : Shift +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

 

 

기본적인 Substance Painter 화면 조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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