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회전 복사하는 방법

 

 

 

3d max 회전 복사

 

 

3d max에서 3D 오브젝트를 회전 복사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시계나 나무 배럴통과 같은 모델을 만들 때 회전 복사는 자주 사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Reference Coordinate System과 Transform Orientations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전 도구 (Rotate)를 선택하고 Reference Coordinate System과 Transform Orientations으로 피벗의 위치를 수정하고, (Shift + 회전기능)을 통해 회전 복사를 할 예정입니다.

 

 

Pivot의 위치 파악

 

 

3d max 회전 복사를 이해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모델링을 회전 복사를 통해 시계로 만들어보겠습니다.

Box와 Cylinder는 모두 Front View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유는 3d max 피벗 참고

Affect Pivot Only ( 단축키 : Insert 버튼)을 활성화해서 현상태의 피벗을 보면 박스의 피벗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고,
실린더 또한 중앙에 피벗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Rotate Clone

 

우리는 여기서 박스를 ‘회전 복사’해서 시계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실린더의 중심축을 사용해서 회전 복사해야 시계처럼 배치 할 수 있겠죠.
첫 째로 피벗의 좌표 시스템을 바꾸는 기능인 Reference Coordinate Syste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eference Coordinate System

 

 

pickReference Coordinate System 기능은 무브,로테이트, 스케일 기능 아이콘 옆에 View로 되어있는 박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3d Max의 Reference Coordinate System은 모델링 및 변환 작업 중에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및 크기를 조절할 때 사용되는 좌표 시스템입니다. 여러 가지 모드가 있어서 사용자는 작업 흐름에 맞게 적절한 좌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 모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1. View : 오브젝트의 변환은 현재 뷰포트의 카메라 방향에 기반합니다. 뷰포트를 기준으로 이동, 회전 및 크기 조정이 가능합니다.
  2. Screen : 화면 평면을 기준으로 오브젝트의 변환을 수행합니다. 화면 평면은 사용자가 보는 화면의 평면을 나타냅니다.
  3. World : 세계 좌표 시스템을 기반으로 오브젝트를 변환합니다. 세계 좌표 시스템은 3D 공간에서의 절대 좌표를 나타냅니다.
  4. Parent : 부모 객체의 좌표 시스템을 기반으로 오브젝트를 변환합니다. 부모 객체는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위 계층에 있는 객체를 나타냅니다.
  5. Local : 오브젝트의 로컬 좌표 시스템에 기반하여 변환을 수행합니다. 로컬 좌표 시스템은 오브젝트 자체의 로컬 공간을 나타냅니다.
  6. Gimbal : 짐벌 락(Gimbal Lock)을 방지하기 위한 회전 시스템으로 사용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오브젝트의 XYZ 축 주위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7. Grid : 그리드 표면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변환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그리드 평면을 기준으로 이동 및 회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8. Working : 현재 작업 평면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변환합니다. 일반적으로 2D 평면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9. Local Aligned : 오브젝트의 로컬 축을 기준으로 다른 오브젝트와 정렬된 변환을 수행합니다.
  10. Pick : 다른 오브젝트의 좌표 시스템을 기반으로 선택한 오브젝트를 변환합니다.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해당 오브젝트의 좌표 시스템으로 변환됩니다.

10가지 Reference Coordinate System 기능 중 실무 작업 시에는 체크 된 3가지 ( View, Local, Pick )를 주로 사용하고 이 3가지는 주의 깊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선택된 오브젝트의 좌표시스템을 사용하는 Pick을 사용해주면 되겠습니다.

 

pick sylinder

회전 기능( Rotate)를 활성화 해 놓은 상태에서 Box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Pick을 클릭하고 Cylinder를 클릭해주면
Reference Coordinate System 에 Cylinder가 활성화됩니다. 그러나 아직 피벗의 위치가 박스의 위치에 놓여져 있습니다.
이제 Transform Orientations 기능을 사용하여 위치를 변경해 주면 되겠습니다.

* Move, Rotate, Scale은 각각 Reference Coordinate System와 Transform Orientations를 따로 적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회전 모드에서 적용해야합니다.

 

 

Transform Orientations

 

 

Transform OrientationsTransform Orientations는 Reference Coordinate System 바로 옆 박스모양에 십자가가 있는 아이콘입니다.

 

아이콘을 길~게 클릭하면 밑에 3가지 기능이 활성화 되고 목적에 맞게 선택해 주면되겠습니다.

  1. Use Pivot Point Center : 첫번째 위치한 기능으로 디폴트 세팅입니다. 선택한 물체의 피벗을 사용합니다.
  2. Use Selection Center : 3D 맥스에서 2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자동 활성화 됩니다. 선택한 오브젝트들의 정중앙에 피벗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3. Use Transform Coordinate Center :  Reference Coordinate System 기능에서 선택한 피벗을 사용합니다.

Cylinder로 선택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가장 하단에 있는Use Transform Coordinate Center 를 선택하면 이제 기즈모가 수정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Box는 Cylinder의 피벗을 임시로 사용하고 있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gizmo

 

기즈모를 중심으로 로테이트 되기때문에 박스는 아래 이미지처럼 회전이 될 수 있겠습니다.

ex rotate

 

모든 세팅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박스를 선택하고 정확히 30도를 기준으로 11개의 박스를 복사해주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각도 조절을 위해 Angle Snap Toggle( 단축키 : A )을 활성화 해주면 5도를 기준으로 로테이트 됩니다. 

박스 선택 후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회전하면 복사 기능입니다. 이 상태에서 30도를 기준으로 하고 마우스를 놓게 되면

30do

복사 옵션이 켜지고 여기서 숫자를 11로 맞춰주면

clone number

clock

시계처럼 12개의 시간침이 정확히 실린더의 중심을 기준으로 배치되게 되겠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중심을 기점으로 정확하게 복사하여 모델링을 하면 복잡하게 모델링 되어야 할 부분들을 간단하게 회전 복사하여 제작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3d max 회전 복사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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