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단위 설정
3d max 단위 설정이 중요한 이유는 3D 가상의 공간의 단위 설정에 따라 오브젝트의 “실제 크기”가 다르게 인식됩니다.
그렇기에 프로젝트, 작업 환경에 따라 단위를 바르게 설정해 주는 게 중요하고, 3d max의 기본 설정인 인치(Inch)기준에서 센티미터(Cm) 기준으로 단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Unit Setup에서 단위 설정하기
상단 메뉴 바에서 Customize 메뉴를 선택하고, Unit Setup을 찾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Unit Setup” 윈도우 창이 뜨고 여기서 단위를 제어해줍니다.
단위 설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편하게 작업하기 위해서 두 단위를 일치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 System Unit Setup (시스템 단위 비율) : 실제로 씬에서 사용되는 단위를 조절합니다. 맥스 안에서의 작업기준이나, 다른 툴로 이동할 때 실제로 적용되는 단위입니다.
- Display Unit Scale (표시 단위 비율) : 3d max 작업창에서 보이는 단위 기준입니다.
System Unit Setup 센티미터(cm)로 변경
Unit Setup 상단에 System Unit Setup을 선택해주면 새로운 윈도우 창이 뜨고 여기서 System Unit Scale의 기준을 Inch에서 Centimeters로 바꾸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1 Unit이란 3D max 공간의 기본 단위로 이미지의 한 칸(=1 Gird)의 가로 세로를 10 Unit 기준으로 세팅되어있습니다.
* 센티미터(cm) 기준으로 변경했으니 3D max 그리드 한 칸이 10cm X 10cm 가 되겠죠?
Display Unit Scale 센티미터(cm)로 변경
Display Unit Scale 에서 Generic Units 가 기본 세팅일거에요, 이걸 아래 이미지처럼 Metric으로 바꿔주고 Metric의 기준을 Centimetesrs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3d max에서 단위를 설정 할때 옆에 cm로 실제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 10cm X 10cm X 10cm 세팅하니까 정확히 1 Grid를 차지하는 것도 체크해보세요.
3d max 단위 설정이 중요한 이유
3d max에서의 단위 설정은 모델링, 애니메이션, 조명, 카메라 설정 등 다양한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측면입니다. 올바른 단위를 설정하면 프로젝트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3ds Max에서 단위 설정이 왜 중요한 지에 대한 몇 가지 이유입니다
- 협업 및 파일 교환 : 프로젝트를 여러 사용자와 협업하거나 다른 소프트웨어와 파일을 교환할 때, 단위 설정이 일치해야 합니다. 일관성 없는 단위 설정은 혼란을 야기하고 정확한 작업을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적절한 단위를 설정하고, 작업 도중에도 필요에 따라 조절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애니메이션 및 카메라 워크플로우 : 단위가 일치하지 않으면 애니메이션 및 카메라 워크플로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씬에서 물체의 이동 속도가 예상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조명 및 렌더링 : 단위 설정은 조명 및 렌더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렌더링 시에는 광원의 강도와 거리가 단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물리 엔진을 사용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때는 단위가 중요합니다. 특히 질량, 힘, 속도 등의 물리적 속성은 일관된 단위 체계에서 정의되어야 정확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협업 및 파일 교환의 이유입니다.
3d max 단위 변경 주의사항
단위를 변경하게 되면 실제 오브젝트의 크기가 변경 된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센티미터(Cm) 기준으로 10x10x10 센티미터(Cm) 였 던 박스를 생성해두고 System Unit Scale의 기준을 미터(m)로 변경하게 되면 박스는 1000x1000x1000 센티미터(cm) 의 박스로 변경됩니다.
3d max 단위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에 맞게 단위를 잘 설정하고 작업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