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는 유저친화적인 UI의 특성 상 동일한 기능을 하는 패널들이 많습니다.
같은 기능이여도 유저의 손에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중복되어 배치되는 경우가 많죠
3D 물체 (Object)를 생성하는 방법 또한 같은 화면내에서만 3가지가 존재합니다. 그 방법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당
우선 3D 커서(3D Cursor)에 대해 알아두어야 합니다.
블렌더 뷰포트에는 항상 3D 커서가 존재합니다. xyz(0,0,0) 좌표에 아래 이미지 모양이 3D 커서입니다.
3D 커서는 ‘기준점’의 기능을 하며 물체의 생성 또한 3D 커서를 중점으로 생성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3D 물체의 생성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생성하는 기능을 하는 ‘Add’ 패널의 기본 위치로 3D viewport 윈도우에 있습니다. 클릭하여 사용합니다. *생성 시 3D 커서를 중심으로 생성됩니다.
- 가장 많이 쓰는 방법으로 뷰포트에서 단축키를 활용하여 (단축키 : Shift + A) Add 패널을 띄우는 방법입니다. *생성 시 3D 커서를 중심으로 생성됩니다.
- Cube, Cone, Cylinder 등 자주 쓰는 Mesh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 장소를 지정해 줘야 하며 뷰포트 뿐만 아니라 물체 위에도 생성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렌더 3D 오브젝트 생성하기
블렌더에서는 3d object를 Mesh로 부릅니다. Mesh중에서 Cube를 생성해보겠습니다. (블렌더의 Cube는 3ds max box)
- 뷰포트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고 (단축키 : Shift + A) 을 눌러 Add 패널을 띄웁니다.
- Add – Mesh 카테고리안에 Cube를 생성해줍니다.
3D 커서를 중심으로 Cube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Mesh 카테고리 안에 있는 도형들을 생성해 줄 수 있습니다.
블렌더 생성한 오브젝트 수정하기
3ds max의 경우 물체를 생성한 후에 Modify 패널에서 언제든 Box의 길이, 너비, 높이 등의 기본 형태를 수정해 줄 수 있었지만,
블렌더의 경우 Cube의 기본 형태를 수정하기 위한 ‘>Add Cube’ 패널이 Mesh 생성 후 다른 곳을 클릭하면 사라집니다.
그래서 생성 이후 다른 곳을 클릭하지 않고 바로 ‘>Add Cube’를 열어서 수정해 줘야 합니다
>Add Cube를 클릭하면 Cube의 크기, 위치, 회전 등을 수정할 수 있는 옵션들이 나옵니다.
블렌더의 Cube의 경우 3ds max Box처럼 길이, 너비, 높이를 개별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옵션은 없네요
하지만 Cylinder나 UV Sphere 같은 Mesh 생성시에는 엣지의 갯수를 늘리는 등, 모델링하기 복잡한 부분을 미리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옵션이 크게 어렵지 않고 바로바로 도형의 변화가 보이기 때문에 한번씩 눌러보며 테스트해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블렌더 오브젝트 생성 단축키
- Add 패널 : 3D Viewport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Shift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