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로 만드는 새로운 감성 도글리 오피스▲
질문, 강의, 비즈니스 문의 DM. @Dogly_Office
블렌더 PBR 텍스처 적용하기
Node Wrangler는 Shader Editor에서 작업할 때 노드 기반의 작업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Add-On 입니다.
블렌더에서 PBR 텍스처 적용하는 방법은 Node Wrangler 애드온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PBR 텍스처 적용을 위해 노드에 자동으로 매핑을 연결해주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쉽게 PBR 맵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Node Wrangler 활성화
Node Wrangler 애드온은 OFF(비활성화)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Preferences에서 Add-ons 탭으로 이동하여 ON(활성화) 해줘야합니다.
Edit – Preferences…( 단축키 : Ctrl+, )
Preferences – Add-ons 검색창에 Node Wrangler를 검색하고
Node : Node Wrangler 를 체크해주면 활성화됩니다.
Shader Editor 열기
블렌더의 화면을 분할하고 Shader Editor를 열어줍니다.
블렌더 화면 분할법 링크
생성한 수잔 모델링에는 아직 재질이 없습니다. “New”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 쉐이더를 적용하겠습니다.
(Shader Editor에서 단축키 Shift + A 를 통해 Principled BSDF 노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Principled BSDF는 블렌더의 기본 재질입니다. 여기에 PBR 텍스처를 연결하기 위해 각각의 노드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도 있지만, Node Wrangler를 사용하면 더 간편하게 텍스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Base Color, Metallic, Roughness, Normal 등이 사용됩니다.)
Node Wrangler PBR 텍스처 적용
Shader Editor에서 Principled BSDF 노드를 선택한 후 Ctrl + Shift + T를 입력하여 Blender File View = 블렌더의 파일 선택창이 열리게 되면 적용시켜줄 PBR 맵을( Base Color, Metallic, Roughness, Normal 등) 선택하고 파란색의 확인 창인 Principled Texture Setup을 클릭해줍니다.
각 텍스처들이 Principled BSDF 기본 셰이더에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맵 적용이 안될 때
텍스처 맵 적용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확인해보세요.
재질을 추가했지만 변화가 없어 보이나요? 보통은 Material Preview 모드를 변경하지 않으면 적용된 재질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olid 모드에서 Material Preview 모드로 전환하면, 새로운 재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뷰포트의 아이콘을 바꿔주거나
뷰포트에서 Shading 메뉴를 띄워 (단축키 : Z) 에서 Solid에서 Material Preview 모드로 전환하면, 실제로 재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de Wrangler Add-On을 활용하여 블렌더에서 PBR 텍스처를 적용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3D툴에도 이런 기능이 생기면 좋겠네요;
더 강력한 Node Wrangler 애드온 기능을 활용하려면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Node Wrangler 기능 중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은 따로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수고하셨습니다.